통계설명자료
전체조사보기
소상공인시장경기동향조사
시점  english
조사목적 소상공인 및 전통시장 상인들이 현장에서 느끼는 경기동향 및 경영애로요인을 파악하여 소상공인 및 전통시장의 경영계획 및 경기대응책 수립에 필요한 기초자료로 활용
조사주기
자료수집방법 (주) 전화조사
조사체계 사업체→ 조사업체(용역)→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중소벤처기업부
통계종류 일반통계
통계개요
작성기관 및 부서(전화번호)
작성기관 및 부서(전화번호) 중소벤처기업부  소상공인정책과 (☎ 044-204-7837)
조사목적 및 활용
조사목적 소상공인 및 전통시장 상인들이 현장에서 느끼는 경기동향 및 경영애로요인을 파악하여 소상공인 및 전통시장의 경영계획 및 경기대응책 수립에 필요한 기초자료로 활용
통계(활용)분야 · 실태 경제일반·경기/도소매·서비스
작성유형
작성유형 조사통계
조사대상
조사대상 범위 소상공인 : 사업체
- 전국 17개 시도 소상공인 사업체 2,400개 업체
- 전국의 상시종업원수 5인 미만 소상공인 사업체
- 조사시점 기준 현재, 계속적으로 영업활동을 하고 있는 사업체

전통시장 : 상인 점포
- 전국 17개 시도 전통시장 내 점포 1,300개 업체
- 조사시점 기준 현재, 계속적으로 영업활동을 하고 있는 점포
조사대상 지역 전국
조사단위 및 조사대상 규모 - 소상공인: 2,400개
- 전통시장: 1,300개
적용분류 (주) 산업/대분류 / (부) 산업/중분류
조사항목
조사항목 - 사업체 개요: 업체명,대표자,주소,시장여부,시장명,종사자수,업태/업종,전화번호 등
- 경기동향: 경기전반 및 호전/악화이유, 매출, 자금사정, 재고, 고용
조사표 (조사표) 2021년 소상공인시장 경기동향(BSI)조사.pdf
공표
공표주기
공표시기 조사기준 월 익월
공표범위 시도
공표방법 및 URL 전산망(인터넷), 간행물
소상공인시장경기동향조사
https://www.sbiz.or.kr/sup/sbzieconomy/knEconomyList.jsp
https://www.sbiz.or.kr/sup/sbzieconomy/knEconomyList.jsp
조사기간
조사대상기간 및 조사기준시점 실적(매월1~31일),전망(익월1~31일)
조사기간 매월 18일~22일(5일간)
조사주기
계속여부 계속통계
자료이용시 유의사항
자료이용시 유의사항   통계표에 수록된 자료는 소수점 둘째 자리에서 반올림되었으므로 전체 수치와 표 내의 합계가 일치되지 않는 경우도 있을 수 있음  
주요 용어해설
소상공인 - 광업, 제조업, 건설업, 운수업 : 상시근로자 10인 미만
- 그외 업종 : 상시근로자수 5인 미만
자료수집방법
자료수집방법 (주) 전화조사
조사연혁
조사연혁 소상공인 경기동향조사
- 최초작성년도 : 2001년(중소기업청)
- 수행기관 이전 : 2008년(중소기업청 → 소상공인진흥원)

시장 경기동향조사
- 최초작성년도 : 2005년(시장경영진흥원)
- 작성중지 : 2014년 1월 부터(소상공인 경기동향조사와 통합)

소상공인시장 경기동향조사
- 소상공인 경기동향조사와 시장 경기동향조사 통합 : 2014년(기관 통합)
- 수행기관 :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조사체계
조사체계 사업체→ 조사업체(용역)→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중소벤처기업부
승인내역
승인번호 142004
승인일자 2001-08-06
통계종류 일반통계
조사관리
전수/표본관리
전수/표본관리 패널조사형식으로 조사표본 유지
- 업종변경, 폐업, 완강거절 등 표본이탈 보완은 최신 모집단으로 교체
조사업무흐름도
조사업무흐름도 매월 15일까지 조사대상 선정 → 매월 18~22일 조사 실시 → 23~28일 자료분석  → 매월 말 결과 보고  → 익월 5일까지 보고서 공표(공단 홈페이지)
조사원규모
조사원규모 정규직 기간제 조사원 56명(예비 3명 별도)
비표본오차관리
조사원교육훈련 교육 일시 : 매월 17일 교육실시
교육 장소 : 용역수행기관 회의실
무응답률 및 무응답 대처 무응답 발생 시 대체표본 활용
표본설계
모집단
목표모집단 및 조사모집단 - 목표모집단
   * (소상공인) 제조업, 소매업, 음식업 등 9개 업종을 영위하는 소상공인
   * (전통시장) 농산물, 축산물, 수산물 등 8개 업종을 영위하는 전통시장 내 점포
- 조사모집단:
   * (소상공인) 2018년 기준 전국사업체 재편 및 가공하여 소상공인 기준에 해당하는 사업체
   * (전통시장) 2019년 기준 전통시장, 상점가 및 점포경영 실태조사에 포함된 점포
표본추출틀 소상공인
- 2018년 전국사업체조사를 재편 가공하여 소상공인 기준에 해당하는 사업체

전통시장
- 2019년 전통시장·상점가 및 점포경영 실태조사 내 전통시장 점포
표본설계방법
추출단위 소상공인 : 사업체
전통시장 : 전통시장내 점포
표본추출방법 -추출방법: 2단층화계통추출(업종별, 지역별)
-표본배분: 제곱근비례(업종별, 지역별)
표본규모 산출식 지역별, 업종별 목표오차를 설정하여 1차 층의 표본크기 설정
표본배분방법 업종별 지역별 비례할당
통계추정·추계 및 분석
추정산식
추정산식 BSI = [('매우악화' 응답빈도×0) + ('다소악화' 응답빈도×50) +('동일' 응답빈도×100) + ('다소호전' 응답빈도×150) +('매우호전' 응답빈도×200)] / (전체 응답빈도수)
지수편제
지수작성방법
지수산식 BSI = [(매우악화 응답빈도×0) + (다소악화 응답빈도×50) + (동일응답 빈도×100) + (다소호전 응답빈도×150) + (매우호전 응답빈도×200)] / (응답빈도수)
기초자료
지수작성을 위한 기초자료 공단 내부자료
지수작성계열 소상공인과 전통시장 상인이 느끼는 경기 체감 및 전망 지수
지수형태 및 활용
원지수(경상/불변)   위 지수산식에 의한 BSI 지수
참고자료
작성지침서
작성지침서(기획서) (조사지침서) 2021년 소상공인시장 경기동향조사.hwp
국제기구제출 여부 및 국제기구명 미제출
※ 통계자료에 대하여 궁금한 사항은 위 출처 정보에 안내된 전화번호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원하는 자료를 못찾으셨다면 통계청 민원실 및 통계자료문의코너를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통계청 콜센터 02-2012-9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