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설명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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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동향조사
시점  english
조사목적 소비자의 경제상황에 대한 판단과 향후 소비지출계획 등을 파악하여 경제현상 진단 및 전망에 활용
조사주기
자료수집방법 우편(팩스)조사
조사체계 가구주 → 한국은행
통계종류 일반통계
통계개요
작성기관 및 부서(전화번호)
작성기관 및 부서(전화번호) 한국은행  경제통계국 국외투자통계팀 (☎ 02-759-5670)
조사목적 및 활용
조사목적 소비자의 경제상황에 대한 판단과 향후 소비지출계획 등을 파악하여 경제현상 진단 및 전망에 활용
통계(활용)분야 · 실태 경기
작성유형
작성유형 조사통계
조사대상
조사대상 범위 가구
조사대상 지역 전국
조사단위 및 조사대상 규모 가구
본점2,500가구, 지역본부 6,000가구(본점 제공 포함)
적용분류 해당없음
조사항목
조사항목 - 경제인식(2): 현재생활형편, 현재경기판단
- 경제전망(4): 생활형편전망, 향후경기전망, 취업기회전망, 금리수준전망
- 소비지출전망(3): 가계소득전망, 소비지출규모전망, 소비지출전망
- 가계저축 및 부채(4): 현재가계저축, 가계저축전망, 현재가계부채, 가계부채전망
- 물가(7): 물가인식, 물가수준전망, 물가수준변동폭, 물가상승영향품목, 주택가격전망, 임금수준전망 등
공표
공표주기
공표시기 조사기준 월
공표범위 전국
공표방법 및 URL 언론(보도자료)+전산망(인터넷)
조사통계월보, 경제통계연보
http://www.bok.or.kr, http://ecos.bok.or.kr
조사기간
조사대상기간 및 조사기준시점 6개월 전 대비 현재, 6개월 후, 1년 후
조사기간 매월 15일 전후 1주일간
조사주기
계속여부 계속통계
자료이용시 유의사항
자료이용시 유의사항 - 소비자동향지수는 소비자의 심리를 반영한 심리지표로서 0에서 200까지의 값을 가질 수 있는데 기준치는 100
   *동 지수가 100이상(이하)이면 긍정(부정)적인 답변을 한 소비자가 부정(긍정)적
     인 답변을 한 소비자보다 많다는 의미

- 소비자심리지수는 6개 주요 구성지수의 수준 및 진폭을 표준화하여 합성한 지수
  *소비지심리지수 100은 표준화구간(2003년~2018년) 중 장기평균을 의미
  *소비자심리지수가 100보다 크면(작으면) 평균적인 경기상황보다 나음(나쁨)을
    의미
주요 용어해설
기대인플레이션율 향후 1년간 물가상승률을 일정구간별(1.0% 간격)로 설문조사하여 중앙값으로 산출
소비자심리지수 경제지표와의 상관성 및 선행성이 우수한 6개 주요구성지수(현재생활형편, 생활형편전망, 가계수입전망, 소비지출전망, 현재경기판단, 향후경기전망)를 합성한 지수
자료수집방법
자료수집방법 우편(팩스)조사
법적근거
법적근거 한국은행법 제86조
조사연혁
조사연혁 최초작성년도 : 1998
주요연혁 : - 1995년 3/4분기 : 전국 16개 도시 일반가구중 2,509가구를 대상으로 최초 조사실시
- 1996년 2/4분기 : 소비지출계획 및 목적별 소비지출계획 관련 문항 추가
- 1998년 3/4분기 : 통계청 공식승인 및 조사결과 공표
- 2002년 3월 : '2000년 인구주택총조사'를 반영하여 표본개편
- 2004년 1/4분기 : 조사표 일부 변경(월평균 소득계층을 기존 4단계에서 6단계로 확대)
- 2004년 3/4분기 : 조사표 일부 변경(항목별 소비지출전망에 '내구재구입액' 및 '교통통신비' 추가)
- 2005년 1/4분기 : 소비자심리지수 편제ㆍ공표
- 2007년 10월 : '2005년 인구주택총조사'를 반영하여 표본개편
- 2008년 9월* : 편제주기  변경(분기조사를 월조사로 전환),  조사표변경(조사항목 추가**)  
    * 2008년 7월, 8월 데이터는 시험조사 결과
   ** 향후 1년간의 물가수준, 기대인플레이션, 소비자의 자산가치전망에 대한 설문추가
- 2013년 1월 : '2010년 인구주택총조사'를 반영하여 표본개편, 조사표 변경*
  * 지난 1년간 물가인식, 주거비소비지출, 주택가격전망, 임금수준전망에 대한 설문추가
   자산가치(주택상가, 토지임야, 금융저축, 주식)전망에 대한 조사중단
  기대인플레이션 설문 변경 및 산출방식 변경(가중평균 → 중앙값)
- 2016년 9월 : 소비자심리지수를 소수점이하 첫째 자리까지 확대하여 공표*
* 표기방식 변경에 따라 소비자심리지수의 과거 시계열(2008.7월~2016.8월)을 수정
- 2018년 10월 : '2015년 인구주택총조사'를 반영하여 표본 개편*
* 2018.9월부터는 신표본에 의한 조사결과
조사체계
조사체계 가구주 → 한국은행
승인내역
승인번호 301020
승인일자 1998-08-19
통계종류 일반통계
조사관리
전수/표본관리
전수/표본관리 기표본가구중 전출가구는 표본으로 유지하되 연락 불능 또는 응답을 거부하는 경우는 표본에서 제외하고 해당 주소에 신규전입한 가구를 대상으로 응답여부등을 파악하여 표본대체 및 관리
조사업무흐름도
조사업무흐름도 - 가구명부 정비 및 우편 조사표 발송(매월초)
- 전자설문 발송(매월 조사개시일)
- 조사표 회수 및 코딩, 자료내검(조사기간)
- 지수편제(조사종료후)
- 통계 공표(매월말)
조사원규모
조사원규모 - 발송업무: 10명 내외, 1일
- 조사업무: 22명 내외, 4~5일
비표본오차관리
조사원교육훈련 조사개시일 오전중 조사지침서를 배부하고 아래와 같은 교육 실시
- (공통) 소비자동향조사 개요
- (조사담당) 조사표 오류점검, 코드표 기입 방법, 전화응대 요령 등
- (코딩담당) 코딩 프로그램을 활용한 자료 입력, 가구명부 수정 방법 등
현장조사지도 해당 없음
무응답률 및 무응답 대처 조사구 관리방법 : 추출틀로 사용되는 인구주택총조사 결과에 따른 조사구 변경내역을 반영
무응답률 : 10% 내외
표본설계
모집단
목표모집단 및 조사모집단 ㅇ모집단 : ‘2015년 인구주택총조사’의 전도시 일반가구(17,731,201개)를 조사모집단으로 설정함(집단가구(보육시설 등) 제외)
ㅇ표본틀 : 2015년 인구총조사 결과 전체 19,560,603가구 중 17,731,201 가구를 대상으로 표본을 추출
표본추출틀 통계청 2015년 인구ㆍ주택총조사 가구명부
표본설계방법
추출단위 18개 행정구역층별로 2단계로 추출  
- 1차 추출단위 : 지역층 내 조사구
- 2차 추출단위 : 조사구 내 가구
표본추출방법 층화다단추출법 (지역층→조사구→가구)

⑴ 조사구 : 각 지역별로 도시가구 비중으로 조사구 수를 비례배분한 후 층내에서 조사구 특성을 이용 계통 추출

⑵ 가구 : 조사구 내 가구들을 다시 연령대별로 층화하여 표본가구를 확률비례계통추출. 단 연령에 따른 응답 성향 차이를 고려하여 저연령층에 과다 배분
표본규모 산출식 표본오차 : o 단순임의추출을 가정시, 설문항목별(전국기준) 표본오차는 지수대비 2p이하 수준
표본배분방법 확률비례배분
통계추정·추계 및 분석
추정산식
추정산식 (매우긍정×1.0+다소긍정×0.5+비슷x0.0-다소부정×0.5-매우부정×1.0)
------------------------------------------------------------------
                                       전체 응답가구수

× 100+100

* 무응답가구에 대해서는 무응답 가중치를 반영하여 산출
가중치조정 표본 설계 당시 모집단의 지역별·연령별 비중을 기준으로 실제 응답가구의 비중을 조정하는 가중치 부여(레이킹비 추정방식 적용)
이상치 식별 및 처리 소비자동향지수는 응답자의 주관적인 심리상태를 나타내는 통계로 항목별로 주어진 보기 내에서 응답이 이루어지므로 별도의 이상치 식별 및 처리과정을 거치지 않음
지수편제
지수분류체계
지수분류체계 1) 소비자동향지수
  * 전국지수 : 전체, 성별(세대주성별), 연령별(40세미만, 40-50세, 50-60세, 60-70세, 70세이상), 직업별(봉급생활자, 자영업자, 기타), 소득수준별(100만원대 미만, 100-200백만원대, 200만-3백만원대, 3백만-400만원대, 500만원대 이상), 주거형태별(자가, 임차 등), 거주지역별(서울, 6대 광역시, 기타도시)
  * 지역지수 : 광역시도별 (단, 강원도 중 영동지역을 별도 공표)

2)소비자심리지수 : 전국 및 지역별  전체지수
기준년도
기준년도 o 해당사항없음
   단, 소비자심리지수는 표준화구간(2003년~2018년)에 따른 장기평균기준치를 100으로 설정
지수작성방법
지수산식 (매우긍정×1.0+다소긍정×0.5+비슷x0.0-다소부정×0.5-매우부정×1.0)
------------------------------------------------------------------
                                       전체 응답가구수

× 100+100
가중치 지역별 및 연령별 가중치 적용(레이킹비 추정방식)
기준물량(금액) 해당사항 없음
기초자료
지수작성을 위한 기초자료 한국은행에서 매월 실시하는 소비자동향조사 조사표
지수작성계열 소비자심리지수,  현재생활형편CSI, 현재경기판단CSI, 생활형편전망CSI, 향후경기전망CSI, 가계수입전망CSI, 소비지출전망CSI, 기대인플레이션 등
지수형태 및 활용
원지수(경상/불변) 편제방법 : 소비자동향지수 : 각조사항목에 대해 소비자의 응답을 5점척도로 조사한뒤 지수 산출
참고자료
비밀보호
마이크로데이터(관리실태 포함) 마이크로 데이터 처리 : 개인정보 삭제후 MDIS 저장
마이크로데이터 보유여부 : 보유
마이크로데이터 공개여부 : 비공개
마이크로데이터 관리체계 : 한국은행 MDIS
마이크로데이터 검색방법 : 해당사항없음
집계표 데이터 소비자동향조사의 경우 집계항목이 모두 주관적인 견해를 나타내는 보기 번호인 점, 세부 통계별로도 최소 수십명의 응답이 집계된 결과인 점, 표본가구 현황을 공개하지 않는 점 등의 이유로 별도의 집계표 비밀 보호조치는 적용하지 않음
국제기구제출 여부 및 국제기구명
국제기구제출 여부 및 국제기구명 제출
OECD
기타 참고자료
기타 참고자료 소비자동향조사와 관련해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소비자동향조사의 이해)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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