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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인창조기업실태조사
시점  english
조사목적 1인 창조기업의 현황, 창업 및 운영 경영실태 등을 종합정으로 파악하여 육성방안 및 정책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
조사주기 1년
자료수집방법 (주) 면접조사
조사체계 사업체 → 전문조사기관 → 창업진흥원 → 중소벤처기업부
통계종류 일반통계
통계개요
작성기관 및 부서(전화번호)
작성기관 및 부서(전화번호) 중소벤처기업부 창업진흥정책관 창업촉진과 (☎ 044-204-7664)
조사목적 및 활용
조사목적 1인 창조기업의 현황, 창업 및 운영 경영실태 등을 종합정으로 파악하여 육성방안 및 정책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
통계(활용)분야 · 실태 기업경영
작성유형
작성유형 조사통계
조사대상
조사대상 범위 (조사대상)
1. 1인 창조기업이란, “창의성과 전문성을 갖춘 1인 또는 5인 미만의 공동사업자로서  상시근로자 없이 사업을 영위하는 자(부동산업 등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업종을 영위하는 자는 제외한다)를 말한다” (「1인 창조기업 육성에 관한 법률」제2조)

2. 한국표준산업분류 내 중분류 기준 41개 업종(1인 창조기업 육성법 시행령)에 속하는 1인 사업체를 그 대상 범위로 함

(조사시점)
A.기업일반현황, B.1인 창조기업 창업현황, D.1인 창조기업 인지도 및 지원정책 부분은 (2017년 12) C.기업운영 현황(2016년 12월 기준)
조사대상 지역 전국
조사단위 및 조사대상 규모 사업체
1인 창조기업 5,000개 사업체
적용분류 (주) 산업/중분류
조사항목
조사항목 기업일반현황(12개 항목), 1인창조기업 창업현황(22개 항목), 기업운영현황(20개 항목), 지원정책(7개 항목), 애로사항 및 건의사항(1개 항목), 코로나19로 인한 변화 및 대응현황(3개 항목) 등 6개 부문 65개 항목
조사표 10. 2018년 1인창조기업실태조사_조사표.hwp
11. 2019년 1인창조기업실태조사_조사표.hwp
11. 2020년 1인창조기업실태조사_조사표(0923).hwp
공표
공표주기 1년
공표시기 조사기준 년 익익년 1월
공표범위 전국
공표방법 및 URL 전산망(인터넷), 간행물
1인 창조기업 실태조사
http://alio.go.kr/informationResearchView.do?seq=2142787
조사기간
조사대상기간 및 조사기준시점 매년 1.1~12.31
조사기간 조사기준년도 익익년 9월~11월
조사주기 1년
계속여부 계속통계
자료이용시 유의사항
자료이용시 유의사항 (조사대상)
본 보고서는 2016년 12월 31일 기준 국내 사업체 중(통계청 경제 총 조사를 통해 조사된 사업체 근거) 업종 및 종사자수를 기준으로 1인 창조기업에 해당하는 사업체에 대해 조사한 결과임

(유의사항)

1. 조사 대상 단위는 ‘사업체’단위 개념이며, 본점 및 지점/공장 사업자 등을 포함한 ‘기업체’ 단위와 차이가 발생할 수 있음

2. 통계표의 모든 통계수치는 반올림상의 차이로 인해 세부항목의 합과 총계가 일치되지 않을 수 있음

3. 해당 응답이 없는 항목(무응답)은 '-'로 표기하였으며, 단위 미만 0.0과 구분하여 기재

4. 복수응답은 여러개의 응답결과를 산술적으로 집계하여 분석하였음
주요 용어해설
종사자 수 2016월 12월 31일 기준시점에서 대표자를 포함한 임금 종사자 및 비임금 종사자 모두를 말함
상용 근로자 정규직 여부에 관계없이 고용계약 등의 형태로 대표자가 3개월 이상 상시 고용하고 있음을 객관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상태의 근로자
임시/일용직 근로자 고용계약  또는 고용의 조건이 1개월 이상 3개월 미만으로 이루어져 있는 근로자
무급가족 종사자 동일 가구 내에 살고 있는 혈연관계인 가족이 운영하는 1인 창조기업에서 정규적인 보수(임금과 급료)없이 정상작업시간의 1/3이상을 근무하는 자
창업동기 사업을 시작하도록 결정하게 만든 창업자의 내․외부적 요인으로서 1인 창조기업을 운영함으로서 얻고자 의도했던 목적을 의미함
자본금 최초의 납입자본금이 아닌 2016. 12. 31. 현재 납입 완료된 자본금(출자금) 총액을 기준으로 함
매출액 1인 창조기업의 주요 영업활동 또는 경상적 활동으로부터 얻는 수익으로서 상품 등의 판매 또는 용역의 제공으로 실현된 금액을 의미
당기순이익 기업이 일정 기간 경영 활동을 하여 얻은 최종 이익으로, 매출에서 모든 비용을 차감한 순이익
부채총계 외부로부터 차입한 자금 등을 포함하여 기업이 상환해야할 의무가 있는 모든 채무부담을 의미하며, 재무상태표 상 총자산에서 총 자본금을 차감한 금액임
손익분기점 일정의 매출액과 그 매출을 위해 소요된 모든 비용이 일치하는 시점을 의미하며, 투입된 비용을 회수할 수 있는 매출액을 달성한 시점임
협력관계 본 조사에서 ‘협력관계’란, 1인 창조기업이 타 기업, 대학, 연구소, 정부/공공기관, 유관기관 등과 수위탁 거래 관계를 형성하거나 상품과 기술 개발, 마케팅 등의 업무 제휴를 하고 있는 관계를 의미하며, 또한, 수위탁 거래계약, 업무제휴협약(MOU) 등을 체결하지 않더라도 업무에 있어서 실질상 두 주체 간의 협력이 발생하면 협력관계에 해당함
사회활동 경력 대표자가 최종학교를 졸업한 후부터 현재까지 특정한 직업 또는 직무에 종사하거나 창업을 통해 사업을 운영해 본 경험 및 경력을 의미
창업 및 경영활동 조언 대표자가 1인 창조기업을 창업하거나 운영하는 과정에서 타인 또는 외부(기관)로부터 도움을 얻은 경험 또는 내용을 의미
월 평균 소득 대표자가 1인 창조기업을 운영하면서 얻는 소득뿐만 아니라 다른 직업적 활동에 따른 소득, 금융 소득 등까지 포함한 월 평균 소득 금액
자료수집방법
자료수집방법 (주) 면접조사
법적근거
법적근거 1인 창조기업 육성에 관한 법률 제6조(실태조사)
조사연혁
조사연혁 1. ‘09년 최초 실시 이후 매년 실시
- 조사대상 정의, 범위, 규정 및 시장규모를 조사에 중점
2. ‘11년 4월 4일「1인 창조기업 육성법」제정 이후, ‘12년도부터 법정조사 및 통계청 승인통계로 전환
   (모집단을 전국가구조사에서 전국사업체조사로 전환)
3 ‘13년 통계적 신뢰도 및 결과 활용도 제고를 위해 조사 설계 변경
- 조사 설계 변경(표본추출방식), 모집단변경(중분류 28개 업종), 조사항목 변경(신설 15건, 삭제 9건)
4. 표본조사 대상 확대를 통한 통계 신뢰성 제고
- 조사대상 확ㄷ(2,500개), 조사항목 변경(신설 10건, 변경 15건, 삭제 9건)
5. ‘15년 1인 창조기업 육성에 관한 법률 시행령에 의한 대상 업종 변경
- 지원업종 변경(중분류 40개 업종)
6. '16년 기업 유형 조사항목 추가 반영
- 업종 동일 여부, 대표자 학력, 전공, 애로사항, 재무현황, 종사자 수 등
- 모집단 변경('14년 전국 사업체 조사)
7. 용여 해설 항목 추가 반영
- 자금 조달 관련 및 지원사업 설명 내용 추가
- 모집단 변경('15년 경제 총조사)
조사체계
조사체계 사업체 → 전문조사기관 → 창업진흥원 → 중소벤처기업부
승인내역
승인번호 142015
승인일자 2012-11-15
통계종류 일반통계
조사관리
전수/표본관리
전수/표본관리 □ 표본 내 변동 발생 시 수정․보완 방법

  ○ 표본 관리

    - 모집단의 변동과 관계없이 표본으로 선정된 사업체가 실제 존재하지 않는 경우, 선정된 사업체와 동일한 산업분류와 사업체 규모의 사업체를 예비표본에서 대체함

  ○ 예비표본 설정 및 대체

    - 표본으로 선정된 사업체가 실제로 존재하지 않는 경우를 대비하여 선정된 사업체와 산업분류와 사업체 규모가 동일한 예비표본을 마련함. 이때 예비표본은 전수층을 제외한 표본층에 대해서 4배수의 예비표본을 추출함

  ○ 폐업에 따른 표본관리

    - 표본으로 추출된 사업체들을 방문해서 해당 사업체가 폐업했다면 이를 조사표에 기입하고, 예비표본 중 해당 지역 같은 층의 예비표본 중에서 랜덤하게 추출해서 표본사업체를 선정함

  ○ 사업체 기본정보(규모, 지역등) 변동에 따른 표본 관리

    - 표본으로 추출된 사업체에서 기본정보(규모, 지역등) 변동이 일어나는 경우에는 새로 전국사업체조사 자료가 정리되어 사용할 수 있을 때까지 표본설계 당시의 사업체 규모로 분류해서 통계를 작성함

  ○ 무응답으로 인한 오차 발생시 표본 관리

    - 조사대상 업체가 폐업, 휴업, 전업 등으로 접촉할 수 없게 되거나 표본으로 선정되었다 하여도 응답을 거부하게 되면 표본사업체로부터 결측이 발생함. 결측은 표본으로 추출된 해당 조사단위가 조사 참여를 거부하거나 불가능하게 되어 발생하는 단위무응답(unit non-response)과 일부 조사항목에 대한 결측으로 인해 발생하는 항목무응답(item non-response)으로 구분할 수 있음.

    - 무응답으로 인한 사업체의 결측을 줄이기 위해 표본으로 선정된 사업체를 대상으로 안내문을 보내거나 조사의 중요성을 홍보하는 등의 조치를 취하여 최대한 응답률을 높이기 위한 노력을 수행함

  ○ 조사항목의 결측 발생시 표본 관리

    - 전화를 통해 재차 표본 사업체와 접촉하여 보완하며, 보완이 불가능할 경우 결측치가 발생한 해당 결측치를 대체(imputation)하는 방안을 모색함. 예를 들어 표본사업체가 속한 동일 산업, 동일 규모의 다른 사업체 응답의 대표값(mean)으로 대체 가능

    - 부득이 표본 사업체의 단위무응답으로 결측이 생기게 되면 결측 표본사업체를 동일산업, 동일 규모의 다른 사업체로 교체하거나, 교체가 불가능할 경우에는 가중치 조정을 통해 결측으로 인한 효과를 최소화

    - 조사표에서 발생할 수 있는 기록에 의한 오차, 자료입력에 의한 오차 등의 발생시관리
    - 사전조사를 통해 오류발생 가능성이 큰 항목을 추출하고, 응답된 조사표 중 일부를 추출하여 전화를 통한 검증과정을 거쳐 응답자의 착각, 오해 등으로 인한 오차 최소화

    - 응답된 조사지는 입력하기 전에 이상치 존재 여부 및 응답내용의 가독성, 응답위치의 적정성 등을 검토하여 기입과정에 발생할 수 있는 오차를 최대한 줄임. 조사표 입력 전용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입력시 오차 최소화

  ○ 전국사업체조사의 사업체 분포를 반영하여 사후 가중치 반영 및 조정

□ 조사 대상자 관리 방법

  ○ 응답사례금 : 설문을 응답해준 응답자에게 사례금
조사업무흐름도
조사업무흐름도 1. 조사준비 -> 본조사 -> 자료분석 -> 보고서 작성 순으로 진행

2. 조사준비
- 전문가 자문회의 : 실태조사 전반에 대한 논의 및 조사항목 검검
- 설문지 수정 : 전문가 자문 회의 등 도출사항을 통해 설문지 수정
- 표본설계 : 통계 자문교수를 통해 표본설계 실시
- 전문가 자문회의 : 설문지 수정, 모집단, 표본 등 점검
- 국가승인통계 : 변경된 사항을 반영하여 국가승인통계 변경승인 실시
- 표본 리스트 정제 및 확인 : 조사 실시를 위한 표본리스트 확인 및 보완

3. 본 조사
- 조사원 선발, 교육 : 기업조사 전문 조사원 선발 및 교육
- 실태조사 실시 : 기업조사 전문 조사원 선발 및 교육

4. 자료분석
- 검증 : 조사된 설문에 대한 검증 및 추가 확인이 필요한 경우 재 조사
- 에디팅 및 입력 : 검증이 완료된 설문에 대한 에디팅 및 입력
- 통계분석 : 입력된 데이터에 대한 분석 실시(SPSS 활용)

5. 보고서 작성
- 최종 데이터 검수 및 확정
- 보고서 작성
조사원규모
조사원규모 1. 전문 조사 요원활용
- 조사원 용역업체를 활용하여 실태조사를 진행하며, 조사우너 선정기준은 기업체 실태조사 및 대규모 기업조사, 국가승인통계 유 경험자 중 조사기간에 타 조사 수행일정이 없으며, 조사대상에 대한 이해가 높고, 조사지역 및 인근 거주자로 조사기간에 업무에 충실히 수행할 수 있는 자로 선정
(약 300명 내외 규모)
- 선발된 조사원은 전화컨택원, 방문조사원, 전화조사원, 검증/에디팅 요원, 입력원을 분리하지 않고 함께 집체교육을 실시

* 본 조사의 목적과 내용, 전체 프로세스를 명확히 이해시키고 책임감 부여

- 1인 창조기업의 정의, 특성, 설문 내용, 조사 프로세스 등에 대한 것으로 구분하여 교육 실시
- 조사 진행시 발행할 수 있는 다양한 돌발변수, 조사가 잘된 조사표와 잘 안된 조사표를 예를 들어 사전 학습 실시
-조사 진행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점 해결 및 조사원 Quality 향상을 위해 수시로 투입 조사원을 대상으로 개별 교육 진행
비표본오차관리
조사원교육훈련 □ 조사원 교육 과정

  ○ 전화컨택원, 방문조사원, 전화조사원, 검증/에디팅 요원, 입력원을 분리하지 않고 함께 집체교육을 실시

   - 본 조사의 목적과 내용, 전체 프로세스를 명확히 이해시키고 책임감 부여 가능

  ○ 1인 창조기업의 정의, 특성, 설문 내용, 조사 프로세스 등에 대한 것으로 구분하여 교육 실시

  ○ 조사 진행시 발행할 수 있는 다양한 돌발변수, 조사가 잘된 조사표와 잘 안된 조사표를 예를 들어 사전 학습 실시

  ○ 조사 진행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점 해결 및 조사원 Quality 향상을 위해 수시로 투입 조사원을 대상으로 개별 교육 진행



□ 조사원 교육 내용, 방법, 일정, 시간, 강사

  ○ (교육내용) ①조사목적, 조사연혁, 조사대상, ②조사표 구성 및 내용, ③조사원 기본 수칙,④ 유의 사항 및 대응 방안

  ○ (교육방법) 집합 전체 교육 / 수시 개별, 그룹 교육(필요시)

  ○ (교육 일시, 강사) 2018년 2월 8일 15:00~17:00 / 한국기업데이터 용역 총괄 책임자

□ 교체 조사원 교육

  ○ 조사기간 중 조사에 대한 이해도가 낮거나, 신뢰성이 떨어지는 경우 해당 조사원을 교체

    - 새로 투입된 조사원은 1:1 개별 교육을 통해 조사와 관련된 내용을 숙지하도록 함

  ○ 일반 조사원 교육과 동일한 방식으로 진행함




□ 조사원에 대한 평가 및 조치

  ○ 조사원이 조사에 대한 이해와 수행을 적합하게 하는지 조사관리자가 수시로 점검

    - 일정 기준에 미달할 경우 재교육을 실시하거나 조사원 교체

  ○ 조사표 검토 및 검증 실시

    - 조사 완료 설문에 대한 로직검토 및 검증을 통해 해당 면접원의 신뢰성을 검증함


□ 조사원 교육 시간의 적절성 검토

  ○ 조사원 교육 실시 후, 조사원에 대한 조사 이해을 통해 조사수행을을 적절하게 수행 할수 있는지 조사 관리자가 수시로 점검하여 일정 기준 미달의 조사원 제외

    - 2017년 1인 창조기업 실태조사 중 기준 미달 조사원 6명에 대해서 1:1 재교육 실시

    - 최종적으로 2명의 조사원이 교체됨(전체 조사원 중 2% 교체)

  ○ 전체 조사원 중 2%만이 교체된 것으로 보아, 교육 과정 및 교육 시간(필수+추가교육 등)적절하다고 판단 됨
현장조사지도 □ 현장조사 관리 체계 및 방법
-(보고체계) “면접원 → 조사관리자(Super Visor) → 용역수행사 PM → 창업진흥원 담당자” 간의 신속한 보고체계를 설정
-(확인체계) 1차 조사관리자, 2차 용역수행사 PM, 3차 창업진흥원 담당자의 순으로 현장 조사 관리
- 조사관리자(SV) : 조사원의 개별 컨택, 회수 등 현황을 파악
- 용역수행사 PM : 조사관리자별 특이점을 파악 후 동일한 가이드 전달. 문제 발생시 응답자와 직접 컨택하여 문제점 해결
- 창업진흥원 담당자 : 조사 전반에 대한 보고 및 가이드 전달

□ 조사관리자의 1인당 조사원 수
- (조사관리자(Super Visor)) 1인당 평균 10명 조사대상 담당
-(조사관리자(Super Visor)) 조사원 관리 및 통제 : 조사가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조사원 관리, 민원이 발생하였을 때 즉각적 대응 및 조사원 관리

    * 연구원과의 소통 : 조사 진행시 발생하는 문제점을 파악, 즉각적으로 연구원과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발생하는 상황(문제점) 등을 해결하도로 지원

□ 조사 질의응답

   ○ (응답자별 질의 방법) 조사원에게 질의 : 조사 진행 시 즉시 응대가 가능한 방법이나 깊이 있는 내용에 대한 응답은 제한

    - 조사관리자, 용역PM에게 질의 : 조사 진행 시 즉시 응대는 어려우나 깊이 있는 질의가 가능
   ○ (1차 응답) 조사원이 자체 응답하며 조사의 기본이 되는 사항에 대해서는 조사원이 직접 응답(로직 등 간단한 부분)

   ○ (2차 응답) 조사관리자가 응답하며 조사원이 판단하기 어려운 부분에 대한 사항

   ○ (3차 응답) 용역수행사 PM이 응답하며 조사관리자가 판단하기 어려운 질의
무응답률 및 무응답 대처    4-1 응답자

□ 조사표 적격 응답자

  ○ 조사 대상 및 조사표 구성의 특성상 기업 대표자가 본 조사에 응답해야 함

    - (조사 대상) 창의성과 전문성을 갖춘 1인 또는 5인 미만의 공동 사업자로 상시 근로자 없이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

    - (조사표 구성) 창업 이전의 주요 경력, 창업 당시의 환경, 기업에 대한 전반적인 사항, 지원사업에 대한 만족도 및 수요도 등으로 구성

4-2 기억응답

□ 응답자 기억응답의 정확성 제고를 위한 처리 방안

  ○ 고용 및 재무현황 자료

    - 고용 및 재무현황 문항은 조사기준시점과 조사수행시점이 달라 조사는 기업응답의 현태로 진행됨. 예를 들어 2017년 1인 창조기업 실태조사는 2018월 3월~4월에 진행
      (조사기준시점 ’16.12)

4-3 무응답 대처

□ 항목 무웅답 대처

  ○ 본조사의 경우 모든 문항에 무응답을 허용하지 않음

  ○ 항목 무응답에 대해서는 응답자 재접촉(전화)을 통해 무응답에 대한 응답을 받은 후 대체 표본으로 대체

  ○ 사업체 일반현황에서 재무현황은 용역수행사(한국기업데이터)에서 보유한 기업재무현황과 검증. 단, 기업재무가 없는 경우 가중치로 사후 보정함

  * (참고)한국기업데이터의 재무정보는 신용보증기금, 기술보증기금, 중소기업확인시스템
    (중기부) 등 공신력 있는 국가기관
** 우리은행, 농협, 산업은행, 기업은행 등 시중은행을 통해 수집되는 기업의 재무제표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기업 활용(기업 DB는 금융감독원의 허가)
    * 평균과 총계 추정식
           , ,  
          
    * 평균과 총계의 분산 추정식
          ,
          

□ 단위 무응답 대처

  ○ 단위 무응답에 대해서는 동일층 내의 대체표본으로 대체

  ○ 단위 무응답 처리 기준

    - (협조 요청) 응답자의 조사거절, 불응, 조사협조가 불가능한 경우, 3~5회 독려 전화 및 조사의 당위성을 강조하여 조사에 대한 협조 요청

    - (무응답 대처)5회 이상 조사협조 요청 후에도 거절일 경우 단위 무응답 처리 후 대체표본으로 대체
표본설계
모집단
목표모집단 및 조사모집단 ㅇ 전국사업체조사결과 한국표준산업분류 43개의 중분류의 1인 창조기업
   - A01, A02, A03, C10, C11, C13, C14, C15, C16, C17, C18, C20, C21, C22, C23, C25, C26, C27, C28, C29, C30, C31, C32, C33,C34, G47911, G47912, J58, J59, J60, J61, J62, J63, K66199, M70, M71, M72, M73, N74, N75, P85, R90, S95 의 1인 창조기업
ㅇ 표본추출틀: 2018년 통계기업등록부(SBR) 기준(373,655개)
표본추출틀 □ 표본추출틀

  ○ (기본 표본추출틀) 2015년 기준 경제총조사 모집단(통계청)

□ 표본추출틀의 출처

  ○ (통 계 명) 「경제총조사」, 「전국사업체조사」

  ○ (작성기관 / 작성년도) 통계청 / 2015년

□ 표본추출틀 선정이유

  ○ 전국사업체조사(경제총조사)는 우리나라의 모든 사업체 명단에 대한 기본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업종, 지역정보, 근로자 수 등과 같은 사업체 특성이 자세히 제공되어 표본추출틀로 사용하기에 적합함 이에따라 매년 통계청 모집단을 바탕으로 모집단을 구축 활용하고 있음

□ 표본추출틀 갱신 과정 및 내용

  ○ (실 시) 갱신된 통계청의 전국사업체조사 또는 경제총조사 명부를 표본 추출틀로 사용

  ○ (주 기) 매년마다 전국사업체조사 자료를 이용하여 개편을 하되, 5년 주기(년도 끝자리 0, 5)마다 경제 총조사가 실시된 경우 경제 총조사 자료를 이용하여 변경 함
  ○ (필요성) 매년 조사시점에 따라 표본 추출틀을 변경하는 이유는 갱신된 표본 추출틀을 통해 휴·폐업 기업이 제외하고, 신설 1인 창조기업이 설립되면서 매년 일정 수 이상의 유표 표본 수를 확보할 수 있음

   - 새로 설립된 1인 창조기업에 대한 조사에 대해 최신화 된 통계 정보를 산출할 수 있어 실태조사 신뢰성, 정확성에 대해 긍정적인 효과를 지님

  ○ 절 차

    ① 기업명부 제공 요청 공문 발송
    (발신 : 중소벤처기업부 지식서비스창업과, 수신: 통계청 마이크로데이터과)
    ② 기업명부 제공 승인 공문 수취
    (발신: 통계청 마이크로데이터과, 수신 : 중소벤처기업부 지식서비스창업과)
    ③ 통계청 기업명부 승인 건에 대한 통계진흥원으로 기업명부 획득 및 활용
     (활용 : 수행기관, 위탁용역 기관)

     * 확률계통추출법을 활용하여 산업 및 업종에 대한 1인 창조기업 기업명부 추출
     ④ 1인 창조기업 휴·폐업 또는 업종별 실제 조사가능한 조사명부가 부족할 경우 추가 기업명부 요청
     (발신: 통계청 마이크로데이터과, 수신 : 중소벤처기업부 지식서비스창업과)
    ⑤ 기업명부 제공 추가 승인 공문 수취
    (발신: 통계청 마이크로데이터과, 수신 : 중소벤처기업부 지식서비스창업과)
    ⑥ 통계청 기업명부 추가 승인 건에 대한 통계진흥원으로 기업명부 획득 및 활용
     (활용 : 수행기관, 위탁용역 기관)

□ 모집단 변동에 따른 표본추출틀 주기적 개편

  ○ 표본조사 기초 조사 항목(조사 모집단) 당해연도 실태조사 시점에 전국 사업체조사(매년), 또는 경제 총조사(5년 주기)에 따라 표본 추출 대상 조사명부를 변경 함

    - 이에, 모집단 변동에 따라 표본추츨틀 매년 변경하며 기본적으로 전국 사업체 조사를 활용하되, 경제총조사가 실시되는 연도인 경우 해당 자료를 활용 함

    - 표본조사틀로 활용되는 기업명부 중 법인등기부등본 변동내역, 국세청 휴폐업 정보 등을 활용하여 유효 기업을 추출 및 대체표본 활용 또는 추가 조사 명부를 요청하여 보완 함
표본설계방법
추출단위 업종별 및 지역별 4,500개 추출

□ 모집단 및 분산 추정방법

  ○ 기본 가중값 부여

    - 표본추출단위의 추출률에 대한 역수로 가중 값을 계산

    - 각 단계별 추출단위의 추출확률을 계산하여 최종 표본추출단위의 추출확률을 계산하여 역수로 가중값을 계산

   ○ 무응답 보정

    - 단위무응답인 경우 무응답 표본단위를 보정하기 위한 가중값으로 최초목표 표본 크기를 유효 표본크기로 나누어 조정

    - 표본단위를 대체표본으로 교체(substitution)하는 경우 무응답 보정 단계는 필요 없음

    - 항목 무응답은 대체(imputation)로 추정하여 사용 가능

    - 무응답 보정 단계까지의 가중값은 “1단계가중값 x 2단계가중값” 으로 계산

  ○ 사후 보정

    - 사후 보정 가중값은 2단계까지 적용된 가중값으로 파악된 모집단의 특성과 실제 알려진 모집단의 특성을 비교하여 중요도가 높은 속성의 차이를 보정하도록 설정

  ○ 산업대분류별 모비율추정
        
       여기에서  : 산업대분류*지역별 비율 추정치
          ,
              : 산업대분류별 부모집단 크기
              : 산업대분류*지역의 부모집단 크기
              : 산업대분류*지역의 비율 추정치
        
  ○ 산업대분류별 모비율 추정치의 분산 추정
      

○ 산업대분류별 모비율 추정치의 허용오차(95% 신뢰구간)
          

표본추출방법 1. Neyman 할당을 응용한 멱등할당(p=0.5)
2. 대분류 10개별 상대표준오차 고려
표본규모 산출식 □ 표본 설계 개요

  ○ 목표 표본 설정 후 층화추출방법으로 원표본 사업체 추출

    - 예산과 예비조사를 통해 목표 표본을 설정

    - 산업과 지역별 4,500개 사업체 추출


□ 표본 크기 결정

  ○ 1인 창조기업 업종별 특성을 반영하여 표본크기를 결정하기 위해 “1인 창조기업 해당여부 인지도” 변수를 이용하여 Neyman할당을 적용

  ○ 신뢰수준 95%에서 모비율의 허용오차 ±3% 이내가 되도록 표본 크기를 설정
    - 조사모집단 정의에 의해 종사자규모가 1인 이며, 조사결과 추정량의 대부분이 비율 추정이므로 표본의 크기 결정식은 다음과 같음

          
여기에서  산업대분류별 부모집단크기,
          산업대분류*지역별 부모집단크기
         산업대분류*지역별 모수
        
         허용오차(모비율의 ±3% 이내)

□ 표본 배분 방식

  ○ (표본할당식) 위 표본의 크기 결정식으로부터 층별 표본의 크기는 다음과 같음

  
  ○ 분석 수준이 6개 권역(서울, 인천/경기, 충청권, 호남권, 영남권, 강원/제주)

  ○ 10개 대분류별(농림어업, 제조업, 도매 및 소매업, 출판/영상/방송통신 및 정보서비스업, 금융 및 보험업, 전문과학 및 기술서비스업, 사업시설관리 및 사업지원서비스업, 교육서비스업, 예술/스포츠 및 여가관련서비스업, 협회 및 단체/수리 및 기타 개인서비스업)

    - 대표성 있는 표본의 배분을 위해 표본배분은 17개 광역시도와 산업 중분류(41개)를 교차하여 층을 구분 함

  ○ 총 표본의 크기가 4,500개로 41개 중분류에 비례 혹은 제곱근 비례배분하기에는 작으며, 산업대분류별 부모집단의 크기 편차가 심해 일부 대분류에 표본이 전혀 할당되지 않음

  ○ 따라서 지역별 산업중분류별 부모집단의 크기가 3개 미만(16개 층, 82개 사업체)인 경우 전수 층으로 처리함

  ○ 전수 층에 할당된 표본을 제외하고 배분 시 지역별 산업중분류 층에 표본이 할당되지 않으므로 각 셀에 3개사업체를 강제 배분함

  ○ 전수 층과 강제배분 후 나머지 표본을 제곱근 비례 배분함

  ○ 분석 층의 최소 표본은 분산의 추정이 가능하도록 3개 이상으로 함

  ○ 1인 기업 특성상 폐업, 휴업 등이 흔히 발생하므로 가능한 지역 및 산업에 대해 6배수의(원표본 제외) 대체표본을 운영함

  ○ 표본추출방식 : 17개(광역시도) × 41개(산업 중분류) = 697개 층에서 계통추출을 이용하여 최종 4,500개 사업체를 추출

표본배분방법 □ 표본배분방식

  ○ 표본할당식
    - 위 표본의 크기 결정식으로부터 층별 표본의 크기는 다음과 같음
            
   ○ 분석 수준이 6개 권역(서울, 인천/경기, 충청권, 호남권, 영남권, 강원/제주)

    - 10개 대분류별(농림어업, 제조업, 도매 및 소매업, 출판/영상/방송통신 및 정보서비스업, 금융 및 보험업, 전문과학 및 기술서비스업, 사업시설관리 및 사업지원서비스업, 교육서비스업, 예술/스포츠 및 여가관련서비스업, 협회 및 단체/수리 및 기타 개인서비스업) 이기는 하나, 궁극적으로 대표성있는 표본의 배분을 위해 표본배분은 17개 광역시도와 산업 중분류(41개)를 교차하여 층을 구분

  ○ 총 표본의 크기가 4,500개로 41개 중분류에 비례 혹은 제곱근 비례배분하기에는 작으며, 산업대분류별 부모집단의 크기 편차가 심해 일부 대분류에 표본이 미 할당

  ○ 따라서 지역별 산업중분류별 부모집단의 크기가 3개 미만(16개 층, 82개 사업체)인 경우 전수 층으로 처리

   - 전수층에 할당된 표본을 제외하고 배분시 지역별 산업중분류 층에 표본이 할당되지 않으므로 각 셀에 3개사업체를 강제배분함.
   - 전수층과 강제배분 후 나머지 표본을 제곱근비례배분함.
   - 분석 층의 최소 표본은 분산의 추정이 가능하도록 3개 이상으로 함.
   - 1인 기업 특성상 폐업, 휴업 등이 흔히 발생하므로 가능한 지역 및 산업에 대해 6배수의(원표본 제외) 대체표본을 운영함.

□ 표본추출방식 : 17개(광역시도) × 41개(산업 중분류) = 697개 층에서 계통추출을 이용하여 최종 표본을 추출함.
통계추정·추계 및 분석
추정산식
추정산식 해당없음
가중치조정 추정기법 : 첨부파일 참조
이상치 식별 및 처리 □ 이상치(Outlier) 식별

  ○ 업종, 지역 층화 셀별 평균 수치와 비교하여 이상치 확인

    - 이상치 식별 기준은 업종/지역 셀의 특성에 따라 case by case로 적용

    - 특히, 재무항목에서 층화, 평균값 대비 편차가 큰 항목을 대상으로 오류로 간주하고 조사 응답자에게 재 확인을 하여 보정

□ 이상치(Outlier) 처리 및 결과

  ○ 이상 치 식별방법에 의해 판단된 이상치 사업체는 응답자 재접촉을 통해 조사 응답에 대해 다시 재 조사 후, 그 결과에 따라 보정 및 조정
지수편제
지수분류체계
지수분류체계 해당 사항 없음
기준년도
기준년도 해당 사항 없음
지수작성방법
대표품목(업종) 해당 사항 없음
가중치 해당 사항 없음
기준물량(금액) 해당 사항 없음
디플레이터 해당사항 없음
지수형태 및 활용
계절조정지수 해당 사항 없음
지수개편
개편목적 해당 사항 없음
개편주기 해당 사항 없음
개편내용 해당 사항 없음
과거지수와의 접속방법 해당 사항 없음
참고자료
작성지침서
작성지침서(기획서) 06. 2018년 1인창조기업실태조사_조사원지침서.hwp
06. 2019년 1인창조기업실태조사_조사원지침서.hwp
06. 2020년 1인창조기업실태조사_조사원지침서.hwp
비밀보호
마이크로데이터(관리실태 포함) □ 마이크로데이터의 제공 여부와 제공 방법

  ○ 통계청에서 운영하는 “국가통계 마이크로데이터 통합서비스(MDIS)”를 통해 제공

    - https://mdis.kostat.go.kr/

    - 제공 방법은 누구나 그 사이트에서 제공받을 수 있고, 별도의 비용은 없음

    - 간단한 절차를 통해 가입 후 다운로드, 약 5~10분 정도 소요될 것으로 추정됨

    - 자료 제공 포맷 및 자료 제공 레이아웃 : 엑셀

    - 미제공 항목에 대한 설명 : 1인 창조기업 실태조사 자료는 응답 기업 식별 정보를 제외한 모든 정보를 공개하고 있음

  ○ 창업진흥원 홈페이지 www.kised.or.kr _정부3.0_정보공개청구 등 행정절차를 통해 요청 할 경우 공개
집계표 데이터 □ 자료 수집

  ○ (수행사 연구원) 보안서약서 작성

    - 본 용역 수행함에 따라 수집된 자료에 대한 보안 서약서 제출

  ○ (조 사 원) 보안서약서 작성

    - 조사원 및 관련 위탁 업체에 보안 서약서 제출

  ○ (수집과정) 주민등록번호(개인정보) 미 수집

    - 어떤 경우라도 주민등록번호를 수집하지 않도록 지침

  ○ (응답자보호) 통계법에 의한 비밀 보호

    - 통계법 제33조(비밀의 보호)에 의해 비밀보호

□ 자료처리과정 조치사항

○ (자료처리) 전화번호, 휴대전화 등 개인정보 담긴 정보는 고유의 식별번호를 부여하여 관리하고 있으며, 해당 파일에 1,2차 비밀번호를 설정하여 관리하고 있음

    - 정보보안 매뉴얼을 작성하여, 파일보안, 문서보안 등 절차에 대한 처리방법 등을 기재하였으며, 또한 해킹 등 사유가 발생할 경우, 신고 절차 및 전산 관련 부서의 협조를 통해 추가 피해 방지(이동 매체 사용시 관리 기록부 작성)

  ○ (자료확인) 자료 보관은 허가받은 인원에 한해 저장 보관되고 있으며, 자체 보안 프로그램으로 허가 받지 이동매체에 쓰기/읽기 금지 시스템 설정으로 관리하고 있음





□ 자료보관과정 조치사항

○ (자료보관) 매주 수요일 암호화 되지 않은 파일들에 대해 통합 점검을 통해 암호화를 하고 있으며, 허가 받은 인원에 한해 8자리 이상 개인 비밀번호 설정을 통해 관리

    - 매주 바이러스 등 해킹이 발생할 수 있는 사항을 방지하기 위해 10가지(cmos, 윈도우 비밀번호), 윈도우 업데이트 등 10가지 항목에 대해 조치가 안될 경우, 조치가 완료 될 때까지 PC 사용이 제한 되도록 하는 프로그램을 설치

○ (유관 부서 협조) 정보보안 등 관련 전산 업무을 총괄하는 담당 부서와 협조하여 파일 보관에 대한 주기적인 점검 및 협조를 통해 보관함

    - 보관기관이 초과한 파일, 서류 등과 관련해서는 보관시에는 대외비에 준하는 서류로 관리하고 있으며, 보관기한이 초과된 파일, 서류는 전문 파기 업체를 통해 전량 폐기
국제기구제출 여부 및 국제기구명
국제기구제출 여부 및 국제기구명 미제출
기타 참고자료
기타 참고자료 □ 주요 개념 및 용어에 대한 국내외 기준

  ○ (미 국) 1인 기업에 대한 명시적인 법적 정의는 존재하지 않으나, 유사한 개념이 존재하고 있음

    - 미국 회사법에 따르면 개인사업체 또는 1인 기업은 개인이 브랜드가 되고 어느 조직에 속하지 않는다는 개념에서 개인사업자 또는 독립계약자를 뜻한다.

     * 회사 형태 : 개인사업체 , 파트너쉽, 주식회사, 유한회사 등으로 구분

   ○ (영 국) 프리에이전트, 프리랜서, 자영업 등으로 1인 기업을 표현하고 있으나, 우리나라 유사 개념으로 특수관계근로자 등으로 표현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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